본문 바로가기

JavaScript

모던 자바스크립트 Deep Dive / 18장 함수와 일급 객체

일급 객체

다음과 같은 조건을 만족하는 객체를 일급 객체라 한다.

  1. 무명의 리터럴로 생성할 수 있다. 즉, 런타임에 생성이 가능하다.
  2. 변수나 자료구조(객체, 배열 등)에 저장할 수 있다.
  3. 함수의 매개변수에 전달할 수 있다.
  4. 함수의 반환값으로 사용할 수 있다.

자바스크립트의 함수는 위의 조건을 모두 만족하므로 일급 객체다.

함수가 일급 객체라는 것은 함수를 객체와 동일하게 사용할 수 있다는 의미다.

객체는 값이므로 함수는 값과 동일하게 취급할 수 있다.

 

일급객체로서 함수가 가지는 가장 큰 특징은

일반 객체와 같이 함수의 매개변수로 전달할 수 있으며 함수의 반환값으로도

사용할 수도 있다는 것이다. 이는 함수형 프로그래밍을 가능케 하는 자바스크립트의

장점 중 하나다.

 

함수는 일반 객체와 달리 호출할 수 있고 함수 고유의 프로퍼티를 소유한다.

총 5개의 함수 객체 고유 프로퍼티를 가지는데

(arguments, caller, length, name, prototype)

각 프로퍼티에 대해 하나씩 알아보자.

 

arguments 프로퍼티

함수 객체의 arguments 프로퍼티 값은 aruments 객체다.

arguments 객체는 함수 호출 시 전달된 인수들의 정보를 담고 있는 순회 가능한

유사 배열 객체이며, 함수 내부에서 지역 변수처럼 사용된다.

즉, 함수 외부에서는 참조할 수 없다.

 

함수의 매개변수는 인수의 개수가 일치하는지 확인하지 않아 인수가 부족해도

에러가 발생하지 않고, 초과된 인수는 arguments 객체의 프로퍼티로 보관된다.

- 12장 함수 참조

초과된 인수는 arguments 객체에 보관된다.

 

arguments 객체는 인수를 프로퍼티 값으로 소유하며 프로퍼티 키는 인수의 순서를 나타낸다.

callee 프로퍼티는 호출되어 arguments 객체를 생성한 함수, 즉 함수 자신을 가리키고

length 프로퍼티는 인수의 개수를 가리킨다.

Symbol(symbol.iterator) 프로퍼티는 arguments 객체를 순회 가능한 자료구조인

이터러블로 만들기 위한 프로퍼티다. 이에 대해서는 34장에서 자세히 살펴보자.

 

선언된 매개변수의 개수와 함수를 호출할 때 전달하는 인수의 개수를 확인하지 않는

자바스크립트의 특성 때문에 함수가 호출되면 인수 개수를 확인하고

이에 따라 함수의 동작을 달리 정의할 필요가 있을 수 있다. 이때 유용하게 사용되는 것이

arguments 객체며, arguments 객체는 매개변수의 개수를 확정할 수 없는 

가변 인자 함수를 구현할 때 유용하다.

function sum() {
  let res = 0;
  for (i = 0; i < arguments.length; i++) {
    res += arguments[i];
  }
  return res;
}

console.log(sum(1, 2, 3, 4, 5)); // 15

 

arguments 객체는 배열 형태로 인자 정보를 담고 있지만 실제 배열이 아닌

유사 배열 객체(array-like object)다.

유사 배열 객체란 length 프로퍼티를 가진 객체로 for문으로 순회할 수 있는 객체를 말한다.

 

caller 프로퍼티

caller 프로퍼티는 ECMAScript 사양에 포함되지 않은 비표준 프로퍼티다.

앞으로도 표준화될 예정도 없는 프로퍼티므로 사용하지 말라고 한다.

대충 함수 자신을 호출한 함수를 가리킨다 정도만 알고 넘어가자. 

 

length 프로퍼티

length 프로퍼티는 함수를 정의할 때 선언한 매개변수의 개수를 가리킨다.

arguments 객체의 length 프로퍼티(인자의 개수)와 다르다.

 

name 프로퍼티

name 프로퍼티는 함수 이름을 나타낸다.

익명 함수 표현식의 경우 함수 객체를 가리키는 식별자를 값으로 갖는다.

 

__proto__ 접근자 프로퍼티

모든 객체는 [[Prototype]] 이라는 내부 슬롯을 갖는다.

[[Prototype]] 내부 슬롯은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의 상속을 구현하는 프로토타입 객체를 가리킨다. __proto__ 프로퍼티는 내부 슬롯이 가리키는 프로토타입 객체에 접근하기 위해 사용하는 접근자 프로퍼티다.

내부 슬롯에는 직접 접근할 수 없고 간접적인 접근 방법을 제공하는 경우에 한하여

접근할 수 있다.

 

prototype 프로퍼티

prototype 프로퍼티는 생성자 함수로 호출할 수 있는 함수 객체,

즉 constructor 만이 소유하는 프로퍼티다.

일반 객체와 생성자 함수로 호출할 수 없는 non-constructor에는 prototype 프로퍼티가 없다.

prototype 프로퍼티는 함수가 객체를 생성하는 생성자 함수로 호출될 때 생성자 함수가 생성할 인스턴스의 프로토타입 객체를 가리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