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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avaScript

모던 자바스크립트 Deep Dive / 6장 데이터 타입

데이터 타입

데이터 타입은 값의 종류를 말하며, 자바스크립트는 8개의 데이터 타입을 제공한다.

이 8개의 데이터 타입은 원시 타입과 객체 타입으로 분류할 수 있다.

이제 각 데이터 타입의 특징을 살펴보자.

숫자 타입

자바스크립트는 모든 수를 실수(소수점 이하가 있는 숫자)로 처리하며, 정수만 표현하기 위한 데이터 타입이 별도로 존재하지 않는다.
또한 8진수, 16진수 등을 표현하기 위한 데이터 타입을 제공하지 않아 이들 값을 참조하면 모두 10진수로 해석된다.

추가적으로 세 가지 특별한 값도 표현할 수 있다.

  • Infinity : 양의 무한대
  • -Infinity : 음의 무한대
  • NaN : 산술 연산 불가 (Not-a-Number)

문자열 타입

문자열 타입은 텍스트 데이터를 나타내는 데 사용한다.

문자열은 따옴표, 백틱으로 감싸며 사용하는데 감싸지 않을 시 엔진은 키워드나 식별자같은 토큰으로 인식하게 된다.

템플릿 리터럴

ES6부터 도입된 템플릿 리터럴은 멀티라인 문자열, 표현식 삽입, 태크드 템플릿 등의 기능을 제공한다.

불리언 타입

불리언 타입의 값은 논리적 참, 거짓을 나타내는 true, false 뿐이며

프로그램의 흐름을 제어하는 조건문에서 자주 사용한다.

undefined 타입

타입의 값은 undefined가 유일하며 변수를 선언하고 값을 할당하지 않은 변수를 참조하면 undefined가 반환된다.

null 타입

타입의 값은 null이 유일하다.

프로그래밍 언어에서 null은 변수에 값이 없다는 것을 의도적으로 명시할 때 사용한다.

이전에 할당되어 있던 값에 대한 참조를 명시적으로 제거하는 것을 의미한다.

함수가 유효한 값을 반환할 수 없는 경우 명시적으로 null을 반환하기도 한다.

심벌 타입

심벌(symbol)은 ES6 에서 추가된 타입으로, 변경 불가능한 원시 타입의 값이다.

심벌 값은 다른 값과 중복 되지 않는 유일무이의 값으로 주로 이름이 충돌할 위험이 없는 객체의 유일한 프로퍼티 키를 만들기 위해 사용한다.

심벌은 Symbol 함수를 호출해 생성하며, 생성된 심벌 값은 외부에 노출되지 않는다.

객체 타입

지금까지 살펴본 7가지 (BigInt 포함) 이외의 값은 모두 객체 타입이다.

자바스크립트는 객체 기반의 언어이며, 이루고 있는 거의 모든 것이 객체이다.

객체에 대해서는 나중에 더 자세히 알아보자.

 

데이터 타입의 필요성

데이터 타입에 의한 메모리 공간의 확보와 참조

값은 메모리에 저장하고 참조할 수 있어야 한다.

메모리에 값을 저장하려면 먼저 확보해야 할 메모리 공간의 크기를 결정해야 하는데,

지정된 메모리 타입을 통해 확보해야 할 메모리 공간의 크기가 결정돼 메모리 공간에 낭비와 손실 없이 값을 저장할 수 있다.

 

또한 5장에서 학습했 듯 메모리에 저장되는 값들은 2진수, 즉 bit의 나열로 저장되기에

데이터 타입에 따라 값이 다르게 해석되기도 하는데

이때 데이터 타입을 통해 컴퓨터는 한 번에 읽어 들여야 할 메모리 셸의 크기를 판단하고 2진수를 해석하므로

올바른 값을 참조 할 수 있게 된다.

 

간단히 정리해보자면

  • 값을 저장할 때 확보해야 하는 메모리 공간의 크기를 결정하기 위해
  • 값을 참조할 때 한 번에 읽어 들여야 할 메모리 공간의 크기를 결정하기 위해
  • 메모리에서 읽어 들인 2진수를 어떻게 해석할지 결정하기 위해

동적 타이핑

자바스크립트의 변수는 선언이 아닌 할당에 의해 타입이 결정되고 재할당에 의해 변수의 타입이

언제든지 동적으로 변하기도 한다. 이러한 특징을 동적 타이핑이라고 하며 이 특징을 가진 언어를

동적 타이핑 언어라고 한다. ex) 파이썬, PHP, 루비 등등

 

동적 타이핑 언어는 편리하기도 하지만, 언제든 변경될 수 있는 변수값에 따라 데이터 타입도 변경되다보니

데이터 타입이 예측값과 달라 오류를 발생시키기도 한다. 유연성은 높지만 신뢰성은 떨어진다.

 

이로 인해 변수를 사용하기전에 데이터 타입을 확인해봐야 하는 경우들도 있는데

이는 매우 번거롭고 코드양도 증가하니 변수를 사용할 때의 주의사항들을 살펴보자.

 

  • 변수는 꼭 필요한 경우에 한해 제한적으로 사용한다. 변수가 많을 수록 오류가 발생할 확률도 높아진다.
  • 변수의 유효 범위(스코프)는 최대한 좁게 만들어 변수의 부작용을 억제한다.
  • 전역 변수는 최대한 사용하지 않도록 한다.
  • 변수보다는 상수를 사용해 값의 변경을 억제한다.
  • 변수(뿐 아니라 모든 식별자) 이름은 목적이나 의미를 파악할 수 있도록 한다.

가독성이 좋은 코드가 곧 좋은 코드 임을 잊지말고 네이밍에는 심혈을 기울이도록 하자!